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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여성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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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6 0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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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공선옥은 『오지리에 두고 온 서른살』, 『피어라 수선화』 중에서 「피어라 수선화」, 「우리 생애의 꽃」등을 중심으로 살피고 공지영은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착한여자』,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 중에서 「모스끄바에는 아무도 없다」.「존재는 눈물을 흘린다」를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페미니즘은 이처럼 당연시되는 관념과 상식들에 도전하는 의식으로서, 삶이 임신과 출산 등에서부터 비롯된 생물학적 조건 그 자체 뿐 아니라 한 사회내에서 발생하는 계급, 계층의 구분에서 비롯된 사회적, 심리적 조건에까지 연관되는 여성의 삶에 대한 의식의 발현이라 할 수 있따 이것은 곧 여성의 정체성 확립과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중 삼중의 억압에 직면한 여성의 인간적 권리 회복을 目標(목표)로 하며 나아가 이 目標(목표)는 인간…(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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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흔히 1990년대 한국문학은 여성소설이 주도했다고 한다. 그 중에서 본고는 공선옥과 공지영의 작품을 중심으로 90년대 여성소설에 나타난 여성에 마주향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 앞에선 작가가 공지영, 공선옥, 신경숙, 김인숙 등이다. 페미니즘은 ‘여성됨’에 관한 근원적인 물음에서 스타트한다. ‘여자란 모름지기 무엇인가’라든가 ‘감히 여가가’ 하는 식의 관념들은 여전히 우리 사회에 깊이 뿌리박혀 있따 이 관념들은 여러 가지 관행이나 법과 제도를 통해 여성들의 삶에 속박을 가한다. 그러나 이들 작품들은 단순한 문제제기로써의 의의만 있을 뿐이었다. 박완서의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이경자의 『절반의 실패』, 양귀자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등이 ‘페미지즘 소설’ 이란 이름으로 대중에게 각광을 받았다. 그 뒤로 이들과는 세대를 달리하는 젊은 여성작가들이 대거 등단하여 화제작을 내놓으면서 앞의 작가들의 결점을 보완했다.

2. 본론.
2.1. 페미니즘이란
먼저 본고의 화두가 되고있는 ‘페미니즘’의 槪念에 대해 살펴보겠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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