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4 13:02
본문
Download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hwp
반두라가 설명(說明)하는 자기효능감이란 예상되는 상황을 운용하기에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다. 좋지 못한 행동이 처벌되지 않고 넘어가면 그 행동은 또한 모방될 것이다. 반두라는 모방학습을 결과 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제시하였다. 아동은 단순히 모델의 행동만을 observe하는 것이 아니라 그 모델에게 무엇이 일어나는 지도 또한 살펴본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자기효능감은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이루어 낼…(省略)
_hwp_01.gif)
_hwp_02.gif)
설명
반두라의 사회학습理論(이론)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hwp( 80 )
순서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사범교육레포트 ,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理論(이론)
다. 모델의 행동이 보상을 받으면 그 행동은 모방되며 모델의 행동이 처벌되면 그 행동의 회피될 것이다. 사회학습theory(이론)은 주로 아동을 중심으로 설명(說明)했지만 인간의 생애의 어떠한 단계에서도 새로운 역할 모델이 발견될 수 있으며 따라서 새로운 학습의 가능성을 항상 열려있을 것이다.
반두라,사회학습이론,사범교육,레포트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이론)
1925년 캐나다의 한 평범한 노동자의 아들로 태어나 스탠포드 대학의 교수가 된 반두라는 사회학습theory(이론)을 창안하였으며 자기효능감(self-efficacy) theory(이론)을 발전시켰고 모든 학습이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는 스키너의 theory(이론)에 비하여 경험뿐 아니라 observe학습을 통해서도 학습, 즉 대리강화가 이루어진다고 보는 측면에서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반두라는 아이들이 널리 알려져 있거나 사회적으로 명망이 있는 사람의 행동을 더 잘 모방하며, 자신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나 동일한 성별의 사람들을 더 잘 모방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행동의 alteration(변화) 는 직접적인 정적 혹은 부적강화가 없이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observe하고 모방함으로써 일언날 수 있으며 수많은 실패의 경험이 없이도 일어날 수 있다아
사회학습theory(이론)에서는 모방이 유아기와 아동기의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의 위기를 해결하는 데에 있어서 核心적인 과정으로 강조된다 아동은 observe과 모방을 통해서 그들의 지식과 행동을 습득하며 성인은 많은 활동을 통해서 아동에게 모델(models)을 제공한다. 이러한 과정을 대리강화(vicarious reinforcement)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