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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感想文] [영화 感想文] 영매 - 산 자와 죽은 자의 화해 (`Mudang`; Reconciliation Betw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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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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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당이라고. 그땐 참 서러왔단다.
우연히 보게 된 ‘비단꽃길’이라는 영화에서 무당의 인터뷰가 생각난다. 교양 다큐멘터리처럼 풍어제의 굿하는 절차가 introduce되더…(skip)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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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감독은 여느 다큐멘터리 영화처럼 무당의 굿하는 장면에만 집중하지 않는다. 귀신과 대화할 수 있는 존재이다 보니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무당을 대하게 된다 이처럼 나에게 무당은 귀신이야기의 좋은 소재거리로써, 그리고 굿으로 등쳐먹을 궁리나 하는 사기꾼 같은 모습이 전부였다. 길게 조선 유교사회 이야기를 꺼낼 것도 없다. 어쩌면 신비하고 두렵게만 느껴졌던 무당이, 나에게도 project를 작성하면서 좀 더 인간적으로 다가왔는지도 모르겠다. 고생 고생하여 내려왔는데 남한군은 그 많은 피난민 중 무당인 저를 잡더니 빨갱이와 내통하는 스파이로 몰아가더랜다.
영화의 가장 첫 부분은 한 무당이 작두를 타며 울고 있는 모습이다.[독후감,감상문],[영화,감상문],영매,-,산,자와,죽은,자의,화해,(`Mudang`,Reconciliation,Between,The,Living,And,The,Dead,2002)를,보고,감상서평,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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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영매’
산 자와 죽은 자의 화해 -

예로부터 무당들은 사회 사람들로부터 많은 억압을 받아왔다. 동해안 풍어제로 첫 발을 내딛는가 싶더니, 돌연 진도로 건너가 당골 채둔굴과 채정례 자매의 이야기, 강신무인 박영자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우리는 박정희 시절의 새마을 운동 중에도 무당들을 괴롭히지 않았는가. 신식 건물과 현대 문물들이 도시를 매워가면서, 엣 적부터 내려오던 우리의 전통들은 미신 타파라는 슬로건으로, 없어져야 할 것들 1호에 당당히 자리매김을 하고 있었다. 감독은 촬영이 중반에 들어서서야, 작두거리하는 무당의 울음을 이해했다는 말을 남긴다. 왜 귀신이야기를 듣다 보면 무당은 약방에 감초처럼 등장한다. 6.25당시 인민군을 피해 이남으로 피난길을 왔더랬다. 신기하지 않은가.

나만 해도 무당은 텔레비젼에서나 보던 괴이한 것들 중 하나였다.
이 영화에는 세 명의 무당 이야기가 등장한다.
‘무당〓스파이’라는 재미있는 公式(공식)이 성립하는 핍박을 당해 오면서도, 무속신앙은 아직까지도 맥을 이어 오고 있었다. 그리고는 한강 이북으로 건너가 박미定義(정이) 이야기로 여행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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