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의 원리를 전통적 접근과 발생적 접근의 특징과 장단점을 토대로 절충점과 방법에 대해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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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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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적인 의사소통의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능력의 발달을 필요로 한다. 음성학적으로 자음과 모음의 구분, 음성의 발음과 억양을 구사하여 음성학적 규칙을 터득하여 낱말을 분리해 낸다. 화용론적 능력은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으로, 대상과 상황에 따라 언어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능력을 말한다. 영아기의 의사소통 능력은 한마디 말이 출현하지 않은 전 언어 단계인 9개월경(또는 1년)까지는 언어형태를 갖추지 않은 소리를 낸다. 이것은 음성자극을 선호하고 이에 민감하게 reaction response하는 생물학적 경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언어발달의 측면 중 총체적 접근에서는 특히 화용론(의사소통능력) 발달을 중요하게 다룬다. 의미론적으로 주변의 대상과 현상이 낱말로 지칭됨을 이해한다. 이러한 의사소통능력은 언어를 사용하기 전부터 나타나서, 울음, 미소, 표정, 몸짓, 응시 등은 영아의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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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의 원리를 전통적 접근과 발생적 접근의 특징과 장단점을 토대로 절충점과 방법에 대해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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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의 원리를 전통적 접근과 발생적 접근의 특징과 장단점을 토대로 절충점과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언어지도의 원리 - 전통적 접근의 특징과 장단점
유아의 언어 발달은 다음과 같이 언어의 4 측면에서 모두 고르게 나타난다. 또한 음성언어 생성…(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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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예) 개개 낱말의 의미를 이해 ← 관념발달, 인지 발달과 깊은 연관, 구문론적으로 낱말을 문법적으로 정확한 순서로 배열하여 문장을 구성하게 된다 화용론적으로 화행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상황이나 맥락에 적합한 언어구사 능력이 생긴다. 예를 들어 최초의 울음은 분화되지 않은 반사적 울음소리이지만, 이것이 점차 욕구에 따라 울음의 강도와 길이가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시기에도 의사소통을 가능케 하는 소리를 내고, 언어 이외의 방법으로 의사를 전달한다. 이와 관련하여 어린 여아들도 어머니 말투(motherese)를 선호하고 이에 대한 reaction response으로 미소나 옹알이의 증가를 보여준다. 우선 음성언어의 지각을 살펴보면, 어린 영아도 사람의 음성을 다른 소리보다 더 선호하고, 사람의 소리와 다른 소리를 구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