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th.co.kr 초등학교 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 > mouth5 | mouth.co.kr report

초등학교 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 > mouth5

본문 바로가기

mouth5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초등학교 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9 15:38

본문




Download : 초등학교 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hwp





초등학교 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




(4) 설문 analysis을 통해 현장 교사들의 요구를 analysis하고 교육과정 초안의 타당도를 알아본다.


설명







Ⅰ 서론

Ⅰ.1 연구의 necessity need 및 목적
Ⅰ.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Ⅰ.2.1 연구의 내용
Ⅰ.2.2 연구의 방법
Ⅰ.3 용어의 定義(정의)
Ⅰ.3.1 분산
Ⅰ.3.2 통합
Ⅰ.4 연구의 제한점

Ⅱ 理論(이론)적 배경

Ⅱ.1 정보소양
Ⅱ.2 정보소양 통합 교육과정
Ⅱ.3 컴퓨터 교육 concept(개념)의 변천
Ⅱ.4 초등학교 정보소양교육의 결점 및 improvement(개선) 대안
Ⅱ.4.1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과정 실태
Ⅱ.4.2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정보소양 교육의 결점
Ⅱ.4.3 정보소양 교육과定義(정의) improvement(개선) 대안
Ⅱ.5 외국의 정보소양 교육 동향
Ⅱ.5.1 영국
Ⅱ.5.2 미국
Ⅱ.5.3 日本
Ⅱ.5.4 외국의 정보소양 교육 동향이 주는 시사점

Ⅲ 설문조사

Ⅲ.1 조사 목적
Ⅲ.2 조사 대상
Ⅲ.3 조사 내용
Ⅲ.4 설문 조사 결과
Ⅲ.4.1 교과의 성격
Ⅲ.4.2 교과 목표(goal)
Ⅲ.4.3 지도내용
Ⅲ.4.4 교수·학습 방법
Ⅲ.4.5 평가
Ⅲ.5 조사 결과 요약

Ⅳ 초등학교 정보소양 교육과정

Ⅳ.1 초등학교 정보소양 교육의 성격
Ⅳ.2 초등학교 정보소양 교육의 목표(goal)
Ⅳ.3 초등학교 정보소양 교육의 내용
Ⅳ.4 교수·학습 방법
Ⅳ.5 평가

Ⅴ. conclusion 및 제언

Ⅴ.1 conclusion
Ⅴ.2 제언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정보소양은 정보의 중요성과 활용 영역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定義(정의)되고 있다 가령 정보소양을 정보 활용을 위한 정보통신 기술에 중점을 둘 경우에는 정보소양이 컴퓨터소양과 동일시된다 또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정보를 어떻게 탐색하고 활용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출 때는 정보소양이 도서관 등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탐색해서 사용할 수 있는가 하는 능력으로 여겨진다.

학습자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위계가 있고 체계적인 정보소양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하고, 개발된 정보소양 교육과정은 현실적으로 독립교과나 필수 교과로 설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교육 내용의 조직에 있어 각 교과에 적절히 분산‧통합시킬 필요성이 있다.(5) 초등학교 정보소양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을 설정한다.연구 내용(1) 정보소양의 개념과 컴퓨터 교육 개념의 변천 과정을 알아본다.(3) 선진 외국의 정보소양 교육 동향을 파악한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정보소양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정보소양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및 내용을 개발하고, 이를 각 교과에 분산하고, 아울러 각 교과의 내용과 통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밖에 정보소양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접하게 되는 것들을 分析(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보기도 하고, 정보가 갖는 사회적․윤리적 의미와 effect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보기도 한다.
(5) 초등학교 정보소양 교육과정의 성격과 目標(목표) 및 내용을 설정한다.(2)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과정 현황과 제 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정보소양 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6) 제 7차 교육과정의 각 교과에서 정보소양 교육내용과 통합할 수 있는 단원을 analysis하고 정보소양 교육과정의 분산 및 통합 방법을 연구한다.(6) 제 7차 교육과정의 각 교과에서 정보소양 교육내용과 통합할 수 있는 단원을 분석하고 정보소양 교육과정의 분산 및 통합 방안을 연구한다.(1) 정보소양의 개념과 컴퓨터 교육 개념의 변천 과정을 알아본다. , 초등학교 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사범교육레포트 ,

초등학교%20정보소양%20교육을%20위한%20통합%20교육과정%20개발_hwp_01.gif 초등학교%20정보소양%20교육을%20위한%20통합%20교육과정%20개발_hwp_02.gif 초등학교%20정보소양%20교육을%20위한%20통합%20교육과정%20개발_hwp_03.gif 초등학교%20정보소양%20교육을%20위한%20통합%20교육과정%20개발_hwp_04.gif 초등학교%20정보소양%20교육을%20위한%20통합%20교육과정%20개발_hwp_05.gif 초등학교%20정보소양%20교육을%20위한%20통합%20교육과정%20개발_hwp_06.gif
다.

(2)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과정 현황과 제 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정보소양 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改善(개선) 방법을 모색한다.

Download : 초등학교 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hwp( 95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이고 efficacy적인 정보소양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정보소양 교육과정의 성격, 目標(목표) 및 내용을 개발하고, 이를 각 교과에 분산하고, 아울러 각 교과의 내용과 통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4) 설문 분석을 통해 현장 교사들의 요구를 분석하고 교육과정 초안의 타당도를 알아본다.
이상의 定義(정의)들을 통해 conclusion 을 내리자면 정보소양이란 컴퓨터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기술이 가지는 기능, property(특성) 및 장․단점을 알고, 이들을 비교․평가하여 문제해결에 적합한 기술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 선택한 정보기술을 문제해결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나아가 정보기술 이용과 정보화에 따른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전한 정보윤리 의식을 가지고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는 concept(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교육개혁위원회, 1996).

Ⅱ.2 정보소양 통합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는 지식, 학습자, 사회, 교사, 環境 등인데 이 구성 요소 모두는 變化하는 concept(개념)이다. 현대의 지식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어서 어제의 진리가 오늘은 타당하지 않을 수도 있듯이 계속적인 變化를 거듭하고 있다 학습자 역시 變化하고 있으며, 학습자를 보는 관점 역시 變化되고 있다 이와 같이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관심사들이 모두 變化되고 있기 때문에 교육과定義(정의) concept(개념)이 끊임없이 變化되며, 따라서 다양할 수 밖에 없다고 볼 수 있다(유봉호, 1993).
오늘날과 같이 빠른 變化의 시대에서, 교육과정은 시대적 요구의 變化와 사회적 變化, 학문의 발전, 산업 사회의 새로운 요구 등을 반영하여 끊임없이 개정되고 발전되어야 하며, 그 범위는…(To be continued )
학습자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위계가 있고 체계적인 정보소양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하고, 개발된 정보소양 교육과정은 현실적으로 독립교과나 필수 교과로 설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교육 내용의 조직에 있어 각 교과에 적절히 분산‧통합시킬 必要性이 있따
,사범교육,레포트

연구 내용
(3) 선진 외국의 정보소양 교육 동향을 파악한다.
Total 6,709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outh.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mouth.co.kr All rights reserved.